완벽한 공부법

믿음

귄위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 줄 때 자신도 그 잠재력을 믿고 잠재력이 실재로 향샹된다. 분명 Placebo 효과가 있다. 랜덤하게 그루핑을 한 어떤 집단의 학생은 1년 후에 더 높은 학점과 IQ를 보였다. 어릴때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무시를 당했던 토드는 결국 고등학교 중퇴를 하였고 그저그런 돈벌이를 했으나 부모의 믿음과 사랑으로 야간대학에 진학을 하게 되었고 현재 하버드 대학원의 교육학 교수가 되었다.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내 자신을 아는 것이다. 메타인지를 높인다는 것은 다른말로 지혜, 꾀, 전략을 높이는 것이다. 내가 뭘 잘하고 못하는지를 파악하고 그걸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공부하는 전략,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하루 시간을 활용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메타인지 능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내 장단점을 인지하고 능률이 높은 환경을 인지하라.

기억

암기의 기본은 힘들여 외우면 잘 잊혀지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암기에 특별히 뛰어난 사람이 아닌 사람도 잘 하는 경우가 많다.

암기를 잘 하는 방법: 1) 잦은 퀴즈 2) 인출 (output)하기. 내가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함. 3) 분산 연습 효과. 오늘 외우고 2~3일 후 다시 복습하기와 같은것.

영어, 중국어 공부를 힘들여서 하라.

목표

매력적이고 큰 목표를 세워라. SMART한 계획을 세워라.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alistic, Timeline. 예를들어 ‘나는 이번 주 목요일 3시에 강남역 1번 출구에 있는 투썸에서 보고서 작성을 할꺼야’ 라고 말이다.

나는 아침 5시에 일어나서 Datamize 콘텐츠를 만들꺼야. 1년은 꾸준히 할꺼야.

동기

자율성은 내적 동기를 가져다 준다. 두 그룹에게 선생님이 다른 지시를 내렸다.
첫 번째는 “한 시간 동안 꼼짝말고 문제 다 풀어”, 두 번째 그룹에겐 “마음데로 원하는 만큼 문제를 풀어도 되. 도중에 쉬어도 되고”. 첫 번째 그룹아이들은 문제가 어렵닫고 했고 두 번째 그룹은 문제가 쉬웠고 재미있었다고 했다.
업무 부여시엔 주도성, 책임감, 통제감 (control)을 줘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가 있다. Datamize의 동기:
1) 하다 보면 언젠가 내 삶에 금전적인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외)
2)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즐겁다. (내)
3) 오디언스의 반응을 보면 즐겁다. (외)
4) 업계에서 유명해 지고 인정 받고 싶다. (외)
5) 코텐츠 제작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느낀다. (내)
6) 팟캐스트 하면 말하기 실력이 늘 것 같다. (내)

노력

삼성에서 어떤 고졸 수석 연구원이 에이스였다. 그 이유는 그가 열심히 충분히 이해 될 때까지 질문했고 output(논문)에 대한 조언을 구했었다. ‘그것도 몰라’ 라는 비난을 받으면서 까지 말이다. 결국 열심히 궁금한 것을 알아 냈기 때문이었다.

팟캐스트워 글 잘쓰는 사람을 계속 공부하고 내 콘텐츠에대해 피드백을 능동적으로 받아라.

감정

시험볼때 떨리는 것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정서명명이다. 불안을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보다 오히려 불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글을 쓰는 것이 탁월하다. 그리고 그걸 긍정적으로 표현하면 더 효과가 있다.

감정과 능률/성적은 큰 상관 관계가 있다. 흥미를 불러 일으키면 반은 성공이다. 신박사가 조교때 강의 클래스 시작때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줬더니 lab이 20분이나 단축 되었다.

사회성

너무 많은 정보는 무의식이 더 잘 처리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환경: 샤워, 유레카! Woody Allen은 하루에도 여러번의 샤워를 했다.

기상시간 7~8시간 후에 20분 정도 낮잠을 자면 능률이 급상승한다. 낮잠 자기 직전에 커피 한잔 마시고 자라. 카페인이 반응하기 까지 2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깨자마자 초 집중이 가능하다.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환경을 재현해보기

환경

창의성

커리어나 전문 분야 외에 다양한 경험과 취미가 있는 사람이 창의성이 높다.
창의 성은 지능이 아니라 태도이다. 신박사는 박사 논문 토픽을 정하기 위해 특정 토픽에 관한 논문 3,000개를 훝어 봤다. 그러니 큰 그림이 나왔고 연구가 부족한 부분도 알게 되었다.

창의는 공부와 분석에서 나온다

독서

영어

의사 결정을 위한 WRAP.
Widen your options – 대안을 2개 보다 3개 이상 가지고 결정시에 성공률이 높음
Reality -test your assumptions – 반대되는 근거 찾고 가설을 검증하고
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 제 3자의 입장에서 감정을 배제하고 결정하라
Prepare to be wrong – Plan B, C, D를 준비하라

반복의 중요성 – 제대로 연습하면 다 된다. 신박사는 말과 발표를 잘 하고 싶어서 배우들 대사를 따라했고 발표를 많이 해봤다. 친구들에게 부탁을 해서 결혼식 사회도 많이 봤다.

Mind Simulation – 실전에 큰 도움이 된다.